철분섭취 관련 정보 - 음식정보 등
♨ Happy Salon/맛있는

스크랩한것도 있고, 직접 적은것도 있습니다. 좋은 정보가 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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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cafe.daum.net/s-fe/AiAx/8?docid=1JHTl|AiAx|8|20091021120716&q=%C3%B6%BA%D0%BA%CE%C1%B7%20%C7%D1%C0%C7%C7%D0&srchid=CCB1JHTl|AiAx|8|20091021120716

 

 

심한 철분부족으로 신장이 혈액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는 상태

 

한의학의 신장(腎臟)은

 

콩팥, 방광, 생식기, 귀, 뼈와 관절, 치아, 머리카락의 기능과 상태를 관장하는 장부이다

 

 

철분부족이 심해지면 뇌, 심장, 간에 비해서 긴급서열이 낮은 신장은 혈류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 신장의 기능이 일시적으로 나빠진다. 그 결과 잦은 소변, 뇨량 감소, 야간뇨(야간에 잠에서 깨어나 소변을 보는 행위)등이 생기며 조금 더 심해지면 몸이 붇기도 한다.

 

 

우리 몸에서 상당히 서열이 높은 신장까지 제대로 혈류를 공급받지 못할 정도면

 

몸껍질 부분에 있는 방광, 생식기, 모근은 기능 저하가 심하게 일어날 정도로 혈류를 공급받지 못

 

해 방광염, 발기력 감퇴, 성욕감퇴, 탈모, 새치등이 일어날 수 있고,

 

(사람이 속해 있는 영장류의 특징은 시력이 발달하고, 청력이 나쁘다)의 미세혈관에 혈류공급

 

부족에 따른 산소부족으로 청력감퇴,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이명(耳鳴), 귓속이 가려운 증상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

 

 

긴급 서열이 가장 낮은 허리뼈와 관절, 고관절, 슬관절, 치아등은 거의 혈류공급을 못받는 상태가 되어 신허요통(허리에 극심하지 않고 둔탁한 통증이 지속적으로 있음), 퇴행성 관절염등이 생긴다. 참고로 척추질환자 5명중 1명은 무릅통증도 있다.

 

철분부족은 발기력 감퇴, 성욕 감퇴

 

일으키는 주범중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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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현이란 사람 한의학 책

철분이 많이 들어간 순서

: 간, 콩팥, 고기, 창자, 계란노른자, 말린 완두콩, 강낭콩, 땅콩, 말린과일(포도), 녹색채소류

기본적으로 붉은색 고기나 창자의 철분은 야채의 철분보다 흡수가 쉽고, 또 과일이나 야채의 비타민 C는 철분흡수를 촉진시키므로, 같이 먹으면 좋다.

 

철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 : 간, 굴, 달걀노른자, 조개, 시금치, 강낭콩

 

철분은 확실히 녹황색 야채랑 선지,동물간에 많습니다.
해초류 또한 많고요.
시금치,녹차,깻잎,선지국,우유,철분 흡수를 돕는 멸치,우유,키위,파인애플,딸기 도 좋습니다.
채소나 과일에 들어있는 비타민 C 와 당근과 멸치에 들어 있는 칼슘이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므로 편식을 막고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먹게 하는 것이 철 결핍성 빈혈의 예방에 중요합니다.
또 철분이 많은 음식들은 계란 노른자, 쇠고기, 쇠간, 굴, 대합, 바지락, 김, 미역, 다시마, 파래, 쑥, 콩, 강낭콩, 깨, 팥, 잣, 호박, 버섯 등이 있습니다~

 

철분은 흡수율이 낮아서 그런지

하루 권장량을 섭취하려면 하루 멸치 300마리, 달걀 20개씩 먹어야 한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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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네이버 키친정보에서 보다보니....... 다 비슷 비슷 헐...

 

강낭콩 3.70mg

땅콩 1.60mg

브로콜리 1.5mg

시금치 2.6mg

다시마 2.4mg

미역 20mg

깨 11.4mg

잣 5.8mg

검은콩 8.6mg

파래 7.8mg

김 4.5mg

쇠고기 2.4mg

돼지고기 1.6mg

철분 1.0mg

표고버섯 1.2m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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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깔음식 책 보면서 메모

브로콜리 - 좋은 성분 많음, 철분도 다른 채소에 비해 많은편

시금치 - 좋은 성분 많음, 엽산, 철분, 칼슘 등, 비타민 A 엄청많음

다시마 - 칼슘이 멸치,우유보다 많고, 흡수율도 굿

잣 - 빈혈에 좋다 : 철분, 인, 칼슘 풍부 ==> 폐기능 좋게 -> 피부도 좋게━━━━━━━━━━━━━━━━━━━━━━━━━━━━━━━━━━━━━━━

식사 후 즉시 차를 마시면 철분부족으로 인한 빈혈발생

 

어떤 사람은 식사 후 즉시 차를 마시는 습관이 있다.

 

 

 

그런데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이 쉽게 발생한다는 것을 모르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의 몸속에 들어있는 철분을 모두 모으면 3 그램 내지 6 그램이다. 이것으로 길이가 7cm 이고 직경이 3mm 짜리 큰 대못 한 개를 만들 수 있다.

 

 

 

철분은 우리 인체에 필요 불가결한 영양분이다. 일반적으로 철분은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물로 부터 섭취하는데 대략 10mg 내지 15mg 을 섭취하고 그 중 1mg 내지 2mg 의 철분이 장을 통하여 흡수되어 인체내에 필요한 철분의 평형을 유지시킨다.

 

 

 

인체내의 80% 의 철분은 헤모글로빈 속에 들어있다. 헤모글로빈은 허파로 부터 들이마신 산소를 짊어지고 다니며 인체의 각 조직과 세포에 배달하는 짐꾼이며 각 조직과 세포로 부터 발생된 탄산가스를 다시 짊어지고 허파로 돌아와서 체외로 내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적혈구는 헤모글로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빨간색으로 보인다. 적혈구는 대략 120 일 동안 우리 인체내에서 살다가 파괴된다. 그리고 매초 2 백만 개의 새로운 적혈구가 생산된다. 적혈구 속에 들어있는 철분은 매일 30mg 이 파괴된다. 그중 1mg 은 소변이나 대변으로 배설된다. 나머지 29mg 은 다시 비장과 간과 골수로 들어가 적혈구 생산에 쓰인다.

 

 

 

인체내에 철분이 부족하면 적혈구 속에 들어있는 헤모글로빈(血色素)합성이 감소되어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이 발생하며 증상으로는 식욕이 떨어지고 안절부절 못하며 침착성을 잃고 들뜬 상태이며 불안하기도 하고 속이 타기도 하며 마음이 흥분상태가 된다. 물론 기운도 없고 어지럼증도 생기며 얼굴에 핏기가 없이 창백하여 지고 이명(耳鳴)과 성욕감퇴도 생긴다. 또 손톱이 약해져서 잘 부서지고 손톱 끝이 잘 망가지기도 한다. 정신집중력과 주의력도 감퇴되는 등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차는 많은 사람들이 즐겨마시는 이상적인 음료이다. 그러나 차의 잎 속에 타닌산이 대량포함되어 있다. 연구실험에 의하면 홍차 중에는 5%-6% 타닌산이 포함되어 있고 녹차 속에는 10% 내지 24% 의 타닌산이 들어있다. 식사 후 즉시 차를 마시면 위속에 들어있는 음식물과 찻물이 섞이게 된다. 그러면 음식물 속에 들어있는 철분과 차속에 들어있는 타닌산이 결합되어 불용성 침전물이 생김으로 철분흡수가 어려워 진다고 나타났다. 그러므로 식사 후 즉시 타닌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차를 마심으로써 발생되는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을 방지해야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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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러나 반면에 영양상태가 크게 나아진 점도 있어서 육류식단을 부정적으로만 볼 것도 아니다. 문제는 편중된 식단일 것이다. 오히려 채식이나 생식 등과 같이 편향적인 식사를 하게 되면, 동물성식품을 통해 다양하고 쉽게 얻을 수 있는 단백질과 지방, 무기질 등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게 된다.
간단한 예로 피를 구성하는 철분을 보자. 고기 속에 있는 철분은 식물에 있는 철분이나 마시는 물 속에 있는 철분과는 생리적으로 다르다. 철분부족으로 빈혈이 생겼다고 광물성 철분을 아무리 먹어봤자 흡수되지 않으니 빈혈이 낫지 않는다. 하지만 붉은 쇠고기를 많이 먹으면 빈혈은 치료된다. 필자가 어렸을 때인 50년대, 60년대만해도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은 고기를 제대로 먹지 못해 빈혈증에 걸린 듯 허약하고 부황난 얼굴들을 하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이밖에도 우리 몸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몇가지 필수아미노산은 동물성식품을 통하지 않고서는 섭취할 수 없다는 것은 이제 누구나 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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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분제 먹을 때 이런 점은 주의해요.

 

 

▶ 철분제로 인한 위장 장애 주의

철분은 위장 장애를 일으켜 속쓰림이나 울렁거림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철분은 흡수를 돕기 위해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위장장애 부작용이 심한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여 약의 용량을 나누어 복용하거나 음식물과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 화장실에서 놀라지 말 것

철분제는 치아만 검게 착색시키는 것이 아니라 대변도 검게 만듭니다. 이전에 철분제를 복용하지 않았던 사람들은 이에 깜짝 놀라는 경우가 있는데, 흑색변은 철분제 복용 시 흔히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놀랄 필요는 없습니다.


▶ 공복 시에 복용할 것

철분이 잘 흡수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공복 시에 약을 복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즉, 식사 하기 2시간 전쯤 철분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철분제는 위장장애를 일으키므로 증상에 따라 조절이 필요합니다

 

▶ 오렌지 주스, 비타민 C를 열심히 먹을 것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과 약을 복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철분제재가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타민 C는 철분이 잘 흡수되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철분제 복용 시에 함께 복용하면 효과를 더욱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홍차, 녹차 등은 가능한 자제할 것

홍차와 녹차에 들어있는 탄닌은 철분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철분제를 복용할 때는 가능하면 홍차와 녹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를 끊기 힘들다면 최소한 철분제를 복용하는 시간과 가능하면 시간차를 벌려 1~2시간 벌려 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물을 많이 마실 것

철분제를 복용하면 변비에 걸리기 쉽습니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에는 임신 자체의 변비와 더불어 철분제로 인한 변비까지 오기 때문에 더욱 괴롭습니다. 그러므로 철분제를 복용할 때에는 의식적으로라도 물을 많이 마셔야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약과 함께 복용할 때 주의

항생제의 종류 중 tetracycline 계 항생제를 복용할 때에는 철분제를 복용하기 3시간 전에 복용하거나 혹은 복용 후 2시간 후에 복용해야 합니다. 이를 잘 모를 때에는 현재 복용 중인 약에 대해 의사에게 설명하고 철분제 복용 시간을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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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TasteGod's 'Epic Salon' 철분섭취 관련 정보 - 음식정보 등 [TasteGod's 'Epic Salon'] 철분섭취 관련 정보 - 음식정보 등 http://upbeat-sound.tistory.com/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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