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동북공정 너머 요하문명론 - 요하문명, 홍산문명, 동북공정의 동향
▤ Book Salon

홍산 문명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는데 그 주변지역의 유적에 대해서는.. 접하긴 했었으나 제대로 개념을 잡지 못했었는데

이 책을 통해 개념을 잡을수 있었네요.


홍산문명은 기원전 3500년 무렵의 문명이고

이 주변.. 홍산문명을 포함한 요하문명 전체를 보면 기원전 6000~7000 년전의 신석기 유적이 있다고 하구요. 


홍산문명과 수메르문명이 비슷한 시기인거 같고...

홍산문명을 포함하고 있는 요하문명 전체를 보면...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인더스 황하 4대 문명과 비교하면 

요하문명이 제일 오래된 문명인거 같구요.


그런 문명이 발견되었으니 중국은... 원래 지네 영역 아니고 이족 동네였다는 요하지역을 지네 민족이었다고 하면서 껴안고 가려는 시도를 하는것이구요


재미있는 부분들이 몇가지 있는데...

* 이 지역의 문명이 갑골문자 이전의 과정으로 추측되는 복골을 포함하고 있고

* 봉황도 황하문명보다 여기의 유적이 먼저이고...

* 이쪽 문명이 여러곳에 영향을 끼쳤는데 특히 한반도와는 동일 시대 동일 문화권으로 보인다는 것이죠.
  ( 황하쪽은 그렇지 않구요 )


궁금한 것은 우리 민족의 기원이... 파미르 고원에서 시작되었다는 설도 있고

한반도 남부에서 시작되었다는 얘기도 있는데

어찌되었건 우리 민족의 흔적이 중앙아시아에 있다는 점을 보면...

한반도 남부 -> 만주 -> 몽고 -> 실크로드 -> 파미르 고원 ... 뭐 이런 흐름으로 진행된 것인지....

아니면... 파미르 고원 -> ............. -> 만주 -> 한반도 방향으로 진행된 건지

아님 쌍방향인건지 그런것이 궁금합니다. 


고대사의 경우 ... 서로 관계가 있다는건... 알긴 알겠는데
정확히 어떠한 관계였는지, 어떠한 방향이었는지, 어디가 더 시초였는지와 같은 부분에서는 
이런 저런 추측만 가능하고 확실히 짚기는 상당히 어려운거 같습니다.


중국에서 말을 붙인 요하문명이 되었든... 아님 저자가 제안한 동북아 문명 이 되었건....

결국 중국도 일본도 우리도 여기 문명의 영항 아래에 있었던거고...

그런 면에서 저자는 EU 처럼... 중국 일본 한국이 서로 싸울게 아니라 동일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그런 방향이 되면

바람직하지 않겠냐는 건데.... 중국이나 일본 성향을 볼때 그럴 가능성은 없을거 같습니다.

중국의 역사 조작은 뿌리가 깊고, 일본 역시 역사 조작에 남 뒤지지 않고...


그렇게 보면 우리의 노력이 더 필요하고, 우리라도 우리거 잘 챙기고 정립하는 것이 필요한데...

우리또한 한 역사 조작하죠. 그런데 방향이... 다른 나라들처럼 없는 역사 만들고 남의 역사 지네거로 둔갑시키는 방향이 아니라

있는 역사 없애고... 있는 역사 남주고... 이건 뭐 일본 제국주의때에 시작된게 아니고... 조선시대부터 있었던거 같구요....

이씨 조선은 권력을 위해 우리 역사를 말살하고 명을 받들고... 역사서들 수거해가고....

그렇게 모아진 책들을 일제가 고스란히 손에 넣는 바람에 더 일제의 역사 왜곡, 책 훔쳐가는 행위가 더 수월했던거구요.....


우리 라는 말자체가 애매합니다.  한반도가 남북으로 갈라진거도 모자라 남한만 놓고 봐도.... 

사실 전체를 우리라고 칭할수 없는 상황이죠.

이씨 조선때도... 일제 시대, 그리고 지금도.....

일본 극우와 다를바 없는 오히려 더 심하다고 봐도 되는자들이 대한민국을 쥐고 있는 상황이니...


우실하 저자는 다양한 자료를 동원하여 중립적인 입장을 유지하며 책을 잘 쓴거 같습니다.

그렇게 중립적으로 썼지만...

어쨌든 중국이 칭한 요하문명은 한반도와 동시대 동일문화 였고... 황하나 일본은 그렇지 않다는 것은 

뭐 객관적인 사실로 적혀져 있습니다. 사실은 사실이죠. 어쩔수 없죠.


우리가 뭐 정통 뿌리 후손이다 그렇게 얘기할수 있겠죠. 

자부심 긍지를 가지고... 정통 뿌리에 가까운 우리가 중심이 되어 

더 주변국들과 교류하고 연구해서 

고대사에 대한 이해를 깊고 넓혀 갈 수 있다면 좋을거 같습니다.

중국, 일본 뿐만 아니라 카자흐스탄 등의 중앙 아시아 국가들, 인도, 스리랑카, 터키 등....

더 욕심을 내자면 유럽권이나 아메리카, 멕시코, 남미까지... 

그런 과정을 통해 고대사에 대한 이해가 보다 선명하게 될 수 있다면 좋겠죠...


동북공정 너머 요하문명론 - 6점
우실하 지음/소나무


글재주가 부족해서 포스팅에 시간이 많이 걸려요;; 기운 좀 불어넣어주시렵니까?

 아래  공감 버튼 눌러주시면 힘도 펄펄 나고 happy 해진답니다 ㅎㅎ  로그인 필요없어요^^



  

TasteGod's 'Epic Salon' [책리뷰] 동북공정 너머 요하문명론 - 요하문명, 홍산문명, 동북공정의 동향 [TasteGod's 'Epic Salon'] [책리뷰] 동북공정 너머 요하문명론 - 요하문명, 홍산문명, 동북공정의 동향 http://upbeat-sound.tistory.com/650
2016.07.14 17:42 신고 URL EDIT REPLY

Native American - Amazing Grace (in cherokee) 유투브에 치세요.
: 체로키조선 애국가 1

유우내애이이 라앙나앙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대애이이
: 유내이랑낭 이유왜지 니가 구영대이
; 유내(오직 냇물)이 랑낭(힘차고 밝구나) 이유왜지(?)
니가(사람이) 구영대이(언덕을 맞이하게 돼)

; 오직유(唯), 힘있을랑=힘찰랑(勆), 밝을낭(朗),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너:사람니(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나악워언조오서언 위이유우로오세애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보옹나앙
: 낙원조선 위유로세 니가 구영복낭
; 낙원조선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영(언덕을 맞이하니) 봉낭(복되고 밝구나)
 
; 즐거울낙(樂), 동산(園), 아침조(朝), 고울선(鮮), 있을유(有), 너;사람니 (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복복(福), 밝을낭(朗)

가아세애이 로오이이 우우내애치이리이 이이유우로오래애 애이나아
: 가세로이 우내치리 이유로래 애이나
; 가세로이(가쪽=바깥쪽으로) 우내치리(치우께서 안에서 다스리시니)
이유로래(이런이유 때문이래) 애이나(애가 태어나)

; 어리석을치(蚩),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우내(尤內)=치우안,
집우(宇), 안내(內), 우내(宇內)=온세상, 우내(尤內)=우내(宇內),
다스릴치(治),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자아비이내애려어 치이유우질리이 우우여어엉 내애이이우우 래애여엉
: 자비내려 치유진리 우영 내이우 래영
; 자비내려 치유(다스림이 있으니) 진리(로다)
우영(치우를 맞이해라) 내이우(내가 치우=내가 치우의 자손이로세)
래영(오시니 맞아라)

; 사랑자(慈), 슬플비(悲), 다스릴치(治), 있을유(有), 참진(眞), 다스릴리= 다스릴이(理),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맞을:맞이할영(迎),
올래(來)

왜애이일로오 니이가아 라알리이 소오리이 자아유우 조옹허엉 이이유우우
: 왜일로 니가 랄리소리 자유종헝 이유
; 왜일로(무슨일로) 니가(사람이) 랄리(랄라리=날라리=태평소)
소리(를 듣니?) 자유(롭게) 종헝(종횡=돌아 다니는) 이유(로세)

; 너;사람니(你), 스스로자(自), 말미암을유(由), 세로종(縱), 가로횡(橫),
종횡(縱橫)=거침없이 마구 오가거나 이리저리 다님,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니이가아 기이러언 뢰애지이소오리이 아아니이? 대애이일로오 니이가아
: 니가 기런 뢰지소리 아니 대일로 니가
니가(사람이) 기런(그런) 뢰지(벼락의) 소리 아니(?) 대(큰)일로
니가(사람이 아니?)
 
; 너;사람니(你), 우레=천둥=벼락뢰(雷), ~의=어조사지(之), 큰대(大)

우우나앙따앙지이 야아메애이이로오 조오저언자앙여엉 이이리이
: 우낭땅지 야메이로 조전장영이리
; 우낭(치우 밝은) 땅지(땅의) 야메이로(들과 산으로)
조전장영이리(조각품들이 길이 빛나리)

;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밝을낭(朗), ~의=어조사지(之), 들야 (野), 새길조(彫), 새길전(鐫), 조전(彫鐫)=조각품, 길장(長), 빛날영(煐)
 
조오시어언나악워언 이이뤄어지이여어 조오히이 와안메애이이대애지이
: 조시언낙원 이뤄지여 조히 완메이대지
; 조시언(좆이 얼운=남근숭배사상=제일로 좋은)낙원 이뤄지여(이루어져)
조히(좋게) 완메이대지(모두=한 산이 돼지)

; 즐거울낙(樂), 동산원(園), 모두=하나=완전할완(完)
 
유우메애이이 라앙나앙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대애이이
: 유메이랑낭 이유왜지 니가 구영대이
유메(오직 산)이 랑낭(힘차고 밝구나) 이유왜지(?)
니가(사람이) 구영대이(언덕을 맞이하게 돼)

; 오직유(唯), 힘있을랑=힘찰랑(勆), 밝을낭(朗),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너;사람니(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나악워언조오서언 위이유우로오세애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보옹나앙
: 낙원조선 위유로세 니가 구영봉낭
낙원조선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영(언덕을 맞이하니) 봉낭(복되고 밝구나)

; 즐거울낙(樂), 동산원(園), 아침조(朝), 고울선(鮮), 있을유(有), 너;사람니 (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복복(福), 밝을낭(朗)


Native American - Amazing Grace (in cherokee)2 유투브에 치세요.
: 체로키조선 애민가 2

우우내애 라아나아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어해애이이
: 우내 라나 이유왜지 니가 구여해이
; 우내(온세상=치우 안) 라나(살고 태어나니) 이유(가) 왜지(?)
니가(사람이) 구여해이(거저 줘라)

; 어리석을치(蚩),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우내(尤內)=치우안,
집우(宇), 안내(內), 우내(宇內)=온세상, 우내(尤內)=우내(宇內),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너;사람니(你), 건지다: 돕다:구원할구(救), 줄여(與), 구여(救與)=거저주다

나악워어조오여어 위이유우로오세애 니이가아 구우여어해애이이
: 낙워 조여 위유로세 니가 구여해이
; 낙워(즐거이) 조여(줘라)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여해이(거저 줘라)

; 즐거울낙(樂), 있을유(有), 너;사람니(你), 건지다:돕다:구원할구(救),
줄여(與), 구여(救與)=거저주다



저작권등록 되어있고요, 비상업목적으로 마음껏 쓰십시오.


이선원입니다. 010-2494-5484



유투브에,

조선말의 뿌리와 조선의 역사 1 ~ 34, 보십시오 ~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