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후의 명곡(150815) 슈퍼루키편 후기 (영상) - 김연지 "이젠그랬으면 좋겠네"♬ Art Salon/음악,영화,연예,문화 2015. 8. 23. 20:20
김연지씨 출연도, 김연지씨가 조용필님의 "이젠 그랬으면 좋겠네" 를 불렀다는것도 뒤늦게 알았네요.
포스팅을 맘껏 못하고 있긴 해도 조용필님 관련된건데 SKIP 할수는 없으니 글을 작성해봅니다.
뭐.. 김연지님 응원하는 맘에도 불명 출연때마다 글을 자주 올리기도 했어요.
영상은 제일 하단에 담습니다.
김연지님이나 조용필 팬분들은 내용도 읽어보시면 괜찮으실거에요
김연지씨가... 씨야 이후 공백기간동안 이 노래로 많이 위안을 받았다고 합니다.
연지님 힘들었던 기간에 조용필님 노래가 위로가 되었다는 점이 흐뭇하게 느껴지기도 하네요.
( 다른 뮤지션들도 조용필님의 이 노래로 위로를 많이 받았다고 표현하기도 했죠. 노영심님 등... )
그렇다면 노래가 본인 느낌으로 많이 되었을텐데도 불구하고... 가사의 정서를 담아내는데에는 한계가 있었어요.
원가수의 느낌 그대로 담아내는게 힘든거긴 하죠.. 게다가 원가수가 조용필이니...
조용필의 버젼의 경우 초반부터 후반으로 가면서 계속 조금씩 가슴이 꽉 차오는 느낌이 있습니다.
마지막 코러스에서는 터져버릴듯한 감동이 있죠.
김연지씨.. 이 곡에서도 본인 장점인 시원한 고음을 아낌없이 좋게 뽑아주었어요.
마음을 담아내는 것도 적지않게 느껴졌고 음색도 어울리는 편이라 잘 들었습니다.
하지만 감동이 부족하고 밋밋했는데요. 그 이유를 언급하자면 이런것들이 있어요.
( * 김연지씨 까려고 적는거 아니에요. 저도 팬입니다. 김연지 태그 클릭하셔서 다른 글들 보시면 알수 있음.. )
* 연륜에서 오는 한계 (가사 자체가 커버하기엔 좀 연륜이 필요한 노래라고 생각이 듭니다)
* 발음의 문제연지씨 발음은 예전 글에도 언급한 바 있을겁니다.
고음부에서는 입을 크게 벌리다보니 거슬림이 적습니다만
Verse 부분에서는 입 조금 벌리면서 하는데 발음이 많이 갑갑합니다.
(입조금 벌려도 발음 더 좋을수 있는데.. 암튼 김연지씨는 그래요..)특히 이젠 그랬으면 좋겠네 같은 곡은 가사 전달력이 좋아야 하는 곡이죠.
발라드 느낌의 느린 서정적인 곡과 그 이외의 곡들간의 가장 큰 차이점중 하나가
정서를 처음부터 잡아서 쭈욱 가는게 "매우" 중요하다는겁니다.
다른 스타일 곡들은 중후반부 잘 쳐주면 많이 만회가 되지만
발라드 곡들은 만회 되는데 한계가 커요. Verse 부터 제대로 정서가 담겨야하죠...
* 호흡 (강하고 여린 숨결) 의 부족함
악기들중에 사람의 목소리가 가장 뛰어난 이유가... 때론 가녀리고 때론 강하고 폭발적인... 살아있는 숨결이 담겨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면에서 부는 악기들 (제 경우는 특히 트럼펫, 대금)이 다른 악기들에 비해 더 가슴을 강하게 터치하는 것이구요.
Verse 부분은 당연히 이런 강하고 여린 숨결이 모두 느껴져야 하는 곡들이 많구요.
중후반부도 두 느낌을 모두 담아야 하는 곡들이 있죠. "이젠 그랬으면 좋겠네"도 그런 곡이구요.
김연지씨가 이런 류의 발라드를 많이 안해봐서 숨결의 느낌은 잘 못내는게 아닐까 추측이 됩니다.
없었던 건 아니고 나름 표현했지만 단순한 느낌이 있어요. 기술적인 스킬이라고만은 볼순 없고 마음에서부터 나와야 하는...
* 소리
원가수인 조용필과 비교해보자면 앞에 언급한 것보다 가장 큰 이유는 사실 "소리" 라고 볼수 있습니다.
조용필 소리는 가닥이 세세하면서도 날카롭고 터치가 강해서... 다른 가수들이 다 밋밋하게 느껴질수 밖에 없는게 있어요.
암튼 이 부분은 어쩔수 없는 성격이 강하긴 하죠.
"이젠 그랬으면 좋겠네" 조용필님 작곡입니다.이 곡 발표되었을때.. 조용필님이 이런 스탠다드한 느낌의 곡까지 최고로 만들어내는것에 완전 놀랐던...
이후에도 이런 스탠다드한 명곡들을 많이 써내시죠.
명곡이지만 조용필 팬 아니면 모르는 곡이라서 기회가 되면 사람들에게 소개해주곤 하던 곡이었는데
박정현씨 리메이크덕에 많이 알려졌죠^^
김연지 - 이젠 그랬으면 좋겠네
김연지씨 부족한 점은 전에도 언급했는데 오늘도 또 언급했네요. 다 애정이 있어서 적는 겁니다.
김연지씨 한 방이 확실히 있는 가수잖아요.
목소리, 가창력 모두 아주 좋은 가수이니 더 잘되었으면 하는 맘에 적는거에요.
그리고 말할때 좋은 성품이 가득 느껴져서 더 마음이 가기도 하구요.
* 김연지님 "잊었니" 란 곡은 추천음악 코너에 올렸던적이 있는데
"어쩌다" 라는 곡도 꼭 들어보시기 추천드립니다. 많이 좋은곡은 아니지만 아주 좋은 부분이 있어요...
글재주가 부족해서 포스팅에 시간이 많이 걸려요;; 기운 좀 불어넣어주시렵니까?
아래 ♥ 공감 버튼 눌러주시면 힘도 펄펄 나고 happy 해진답니다 ㅎㅎ 로그인 필요없어요^^
'♬ Art Salon > 음악,영화,연예,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후의 명곡(151017) 부활편 후기 (영상) - 문명진 "희야" - 이제 '희야'는 문명진! (0) 2015.10.18 이태임 드라마 "유일랍미"로 복귀, 단독 인터뷰(심경고백) 기사 모음 (0) 2015.08.12 수현님 기사모음 (0) 2015.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