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CPU 쿨러 교체없이 컴퓨터 소음 줄이는 법 - 팬속도 제어
    ♨ Happy Salon/유용한 정보 ₩¥$£ 2015. 1. 24. 21:14

    연초라 뭔가 systematic? 뭔가 틀이 되는 것들을 개선할까 하는 생각들을 하다가

    컴퓨터 소음이 걸리더군요.


    꼭 음악이나 영화를 볼때가 아니더라도 컴에서 계속 나는 소음은... 신경도 쓰이고, 뭔가 심적인 안정감에도 방해가 될 거구요.

    귀에도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제 컴의 경우 총 9개의 팬이 돌아가고 있네요.

    * 케이스팬 6개 - 전면팬 2개, 상단팬 2개, 하단팬 1개, 후면팬 1개

    * cpu팬 - 기본팬은 안쓰구요. 국산팬중에 당시 평이 좋던거를 씁니다. (잘만은 아님)

                  사람들평에는 조용하다느니 얘기가 있었는데 ㅋㅋ 조용하기는... 귀가 다들 먹었나...

    * vga팬 - 게임을 안해서 적당히 낮은 급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팬소음은 낮은 편이에요

    * 파워팬 


    케이스팬의 경우에는 off / low / high 로 케이스에서 제어가 가능합니다.


    컴퓨터 소음의 주원인은 팬때문이고 (물론 하드에서도 소음이 나죠)

    팬중에서도 cpu가 제일 큰 원인입니다.


    ( 저는 vga 고사양을 안써봐서 모르겠는데... )

    vga 가 고사양이면... cpu 팬의 소음을 낮추더라도 vga 팬 소리가 여전히 존재감을 나타내서 .... 소음에서 벗어나기 힘든 상황이라고 하던데요.

    저는 vga 팬 소리가 적어서 cpu 팬 소리만 낮추어도 효과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쿨러 서핑을 해보니 '잘만 FX100' 이라는 제품이 눈에 띄더군요.

    팬리스 제품입니다. 즉... 팬소음이 전혀 없는것이죠. 그리고... 성능도 꽤 좋은거 같아서... 특별히 게임 빡세게 안하면

    충분히 안심하고 쓸수 있겠더군요.

    (수냉식은 수냉식 특유의 소음이 있어서 거슬려하는 분도 있다고 하네요)


    그리하여... 이 놈 하나 질러서 cpu 소음에서 좀 벗어나볼까 생각이 들었는데... 돈이 드는 문제라...

    요새 다른것도 소소하게 많이 지르는 중이라 아이디어가 하나 떠오르더군요.


    자 지금부터 본론입니다. "쿨러 교체없이 컴퓨터 소음 줄이는 법"

    뭐 왠만한 분들은 다 아실수 있는 내용이라 별건 아니지만 도움되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저도 컴에는 많이 익숙한 편에 속하고.... 지식으로는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천할 생각을 전혀 못했으니까요.


    간단합니다.

    마더보드(메인보드) 제조사 사이트가서 적정한 유틸리티를 받습니다.

    유틸리티가 여러개 보일텐데요. 

    cpu 팬 속도 제어 및 cpu 온도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는 유틸리티를 받아서 제어하면 됩니다.


    ( CMOS 상에서도 제어가 가능할수도 있을거 같아요. 그 기능을 안써봐서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속도 제어를 편하게 하려면 유틸리티를 받아야 겠죠 )


    마더보드 사양을 모른다면 뜯어볼 필요없이 cpu-z 같은 유틸리티를 사용해서 확인이 가능하구요.

    해당 마더보드 모델명으로 찾아보면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Asrock 보드의 경우

    http://www.asrock.com/support/download.asp

    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네요


    여러 유틸리티중 설명을 보니 이 놈만 딱 그 놈 같아서 다운 받았더니 맞더라구요.

    Asrock Extreme Tuning Utility


    Cpu 온도는 30도 초반대였고, Fan Target Speed 가 레벨 9로 되어 있더군요.

    Level4로 해도 여전히 30도 초반대인게 보이시죠?

    ( 현재 푸바로 음악은 플레이하고 있는데 별 영향은 없는듯해요.  영화를 플레이해도 그닥 영향은 없네요.)


    그때 그때에 따라 좀 더 높이도 올라가지만... 60도대는 무난하다고들 하므로 (물론 계속 낮게 유지되면 당연히 좋겠지만 )

    그냥 일반적인 사용할때는 인터넷이나 간단한 프로그램 사용할때는 안심하고 써도 될거 같아요.


    레벨 9일때하고 4일때하고는 소음이 하늘과 땅 차이에요.

    레벨 1씩 줄일때마도 소음이 체감되는데요. 현재는 3으로 해놓고 쓰고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동영상 컨버팅 드물게 하구요. CD 리핑은 종종 하는데...  그런 작업들 할때만 팬속도 올리는 방법으로 해도 될거 같구요.


    근데 아마도.... 팬 속도를 낮추고 빡세게 돌렸을때는... 팬속도가 자동으로 빨리 돌아가리라 추측이 됩니다.

    ( 타겟 온도 옵션도 세팅되어 있어서... 그 온도에 맞게 팬이 세게 돌거 같아요. 담에 인코딩 할때 모니터링 해봐야 될 거 같네요 )


    아무튼...   평소에는 이렇게 조용히~~~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겠구요^^  아마 전기세도 아주 살짝 절약될거 같군요^^


    자 이렇게~~~   쿨러를 팬리스를 교체하지 않고도 소음을 확줄이는데 성공! 

    소음이 많이 줄어서 마음도 아주 가볍네요^^


    관련 글 : CPU 관리 정보 모음 (설치, 교체, 청소, 팬 속도 제어 등)

    요새 수현님 관련 글이 조회수가 높네요. 읽어보셔도 괜찮을거에요 :)

    ( 미드 마르코폴로 시즌1 리뷰, 어벤져스2 관련 인터뷰 영상, 영어 원문, 브레인 스틸샷 등 )

        
    글재주가 부족해서 포스팅에 시간이 많이 걸려요;; 기운 좀 불어넣어주시렵니까?

     아래  공감 버튼 눌러주시면 힘도 펄펄 나고 happy 해진답니다 ㅎㅎ  로그인 필요없어요^^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