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후의 명곡(160220) 오태호편 후기 - 이예준 - 사랑과 우정사이 (영상), 이예준이 왜 훌륭한 보컬인가?♬ Art Salon/음악,영화,연예,문화 2016. 2. 21. 02:31
오랜만의 후기...
이예준씨가 출연했기때문에 적고는 싶은데 시간은 없고... 그래서 대강만 적어봅니다.
오태호 편 가수에서 제가 듣는 가수는 이예준, 박기영 이었어요.
먼저 박기영씨 간단히 언급하자면... 오늘처럼 흘리는 느낌의 창법이... 다른 곡에서는 어울릴때도 있었는데... 오늘은 좀 안어울렸습니다.
이예준 - 사랑과 우정사이
저는 깔끔한 편곡을 원했습니다. 다양한 편곡을 이예준이 카바를 잘 하지만...
불후 첫 무대에서 이예준의 강점을 알리는데에는... 특히 이 곡 초반부에는 깔끔한 편곡이 나았을겁니다.
이 노래 가사가 딱히 남자 노래다 여자 노래다... 이런 건 없지만... 왠지 여자 가수에게 어울리는 가사나 노래의 정서는 아니었어요.
정동하 다음이라 승을 거두진 못했네요. 정동하는 제 타입이 아니나 불명에선 인기가 높죠...
다음주는 민해경 편이네요.
민해경 활동하던때는... 제가 어릴때였고 음악을 많이도 제대로도 듣던때가 아니었습니다.
어쨌든 곡들이 대부분 제 스타일은 아니었고, 민해경의 목소리와 보컬 스타일도 제 취향은 아니어서 관심밖이었죠.
아무튼... 민해경의 시크한 표현은 개성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도 독특하다라고 느꼈었죠.
다음주에도 이예준이 또 나와서 "사랑은 이제 그만" 이란 경쾌한 곡을 하는군요.
제 맘 같아선 매주 나옴 좋겠네요^^ 이예준은 전천후 스타일입니다. 두루두루 대강 잘하는게 아니라... 두루두루 다 완전 잘하는 가수이고
다양한 스타일의 곡을 자기것으로 어울리게 만들어서 할 수 있는 가수입니다.
장르를 전천후로 제대로 커버한 가수 또는 제대로 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수는... 정말 몇 안되는데
그게 가능한 가수가 이예준입니다. 그래서... 이예준은 매주 나와도 좋은거죠.
다음주엔 최소 2승은 했음 좋겠네요^^
이예준이 왜 훌륭한지 못느끼는 분들도 많은거 같던데... 뭐 다 주관적이라 그럴수는 있지만...
암튼 제대로 된 귀를 가졌다면 이예준을 인정하지 않을수 없죠.
제가 왜 이예준을 높게 평가하는지 한 번 적어보겠습니다.
첫째 목소리
가수는 일단은 목소리가 받쳐줘야 합니다. 제일 중요합니다.
이예준의 목소리는 개성이 많은 것은 아니나 좋은 목소리죠. 공기를 머금은 소리가 아주 좋고.. 약간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느낌을 담을수 있습니다.
둘째, 정서 유지 / 감정 표현.
시작부터 끝까지 정서를 쭈욱 잡고 가는게 어찌 보면 가수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그게 되는 가수, 특히 높은 수준으로 되는 가수는 적습니다. 이예준은 그 점에서는 Top 으로 봐도 될만큼 탁월합니다.
감정 표현도 아주 좋습니다.
세째, 곡 해석력
감정을 본인이 받아 안아서 가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가 맘을 놓고 편안하게 부를 수 있습니다.
네째, 음역 전영역대가 안정적인 편입니다.
고음톤이 소리가 약간 다르게 가기도 하지만... 그 다른 톤은 노래 표현에 따라 중저음대에서도 들리기도 한거 같아요.
아무튼 중저음 - 고음이 연결부분이 아주 자연스럽고 정서가 깨지지 않습니다.
고음할때도 중저음 할때처럼 편안하게 하는 스타일인데.. 그러면서도 또 포텐은 터집니다.
이예준 처럼 편안하게 하면서도 폭발적인 고음 VS 긴장감 높은 폭발적 고음...
뭐가 낫다 아니다 라고 생각하는건 없는데요.
아무튼 그 두가지가 주는 정서는 뭔가 다른게 있는거 같은데.. 아무튼 이예준이 고음부에서 전해주는 느낌 아주 좋습니다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느낌이죠. 맘 편안한 상태에서 듣는 고음.
긴장감 있는 고음을 듣는 경우 나도 같이 몸을 긴장하면 듣게 되는게 있는데
이예준의 고음 같은 경우엔 편안한 마음으로 듣게 되다보니
내 몸에 방어막이 없는 무방비 상태에서.. 좋은 느낌이 오는걸 자연스럽게 쑤욱 받아들일수 밖에 없는 상황...
그러고보니 이예준씨에 대해 예전에 보코2 볼때도 몇차례 언급했었을거 같네요. 그 중에 하나만 링크 걸어둡니다.
다음주 문명진도 나옵니다. 예고편에서 아마도 "그대 모습은 장미" 부른거 같았어요.
불후의 명곡에서 문명진은... 편곡이 제일 중요합니다. 보컬은 이미 너무 좋아서 더 바라는건 사실 욕심이거든요.
그래서... 곡의 느낌을 가져가면서도 문명진에게 어울리게 편곡이 되느냐! 가 중요합니다.
편곡이 잘 되면 문명진의 훌륭한 보컬과 맞물려 엄청 좋은데... 그렇지 않고.. 편곡이 많이 부자연스러울때가 종종 있거든요.
음... 전에도 "장미" 불렀는데... 장미 전문가로 되는건가요?
편곡 잘 나와서... 장미 전문가, 여심 저격 전문가의 실력을 이번에도 유감없이 보여주길 기대해봅니다.
끝으로 윗 글의 내용과는 관련없는 뮤지션 홍보를 해봅니다.
제가 정말 인정하는.. 손에 꼽는 훌륭한 뮤지션인데요.
최근 2집을 발표한 유재하 경연 대상 출신의 싱어송 라이터 유해인 입니다.많은 좋은 뮤지션 중의 한명이 아닌... 내공의 클래스가 다른 뮤지션입니다.
가사와 곡 모두 예술이에요...1집은 명반 of 명반이구요. 최근 나온 2집도 정말 좋습니다.
놓치지 말고 느껴보시길... 1집부터 시도하시면 더 좋으실거 같네요.예전에 만든 곡이지만 본인 앨범에는 2집에 실린 곡 하나 담아봅니다.
유해인 "다시 겨울이 오면"
'♬ Art Salon > 음악,영화,연예,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후의 명곡 (160227) 민해경편 (영상) - 스테파니 "보고싶은 얼굴" 초감동 퍼포먼스, 만능 이예준, Rose Man 문명진 (1) 2016.02.28 "내가 이진의 마지막 팬이다" / 이진 유투브 "X맨 당연하지" 영상 모음 (0) 2016.02.17 조용필, 대한민국을 위로하다 - 엇! 이정열씨가 2015 조용필 콘서트 홍보 영상에? (0) 2015.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