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ook Salon

디테일 토킹 - 소장가치가 충분한 커뮤니케이션 책

TasteGod 2011. 5. 9. 11:07
커뮤니케이션 관련 책은...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이 정말 좋았고 (포켓북이 있는데 읽기 아주 좋다)
그 다음은 당당히 <디테일 토킹>이다. 물론 실천을 열심히 해야 의미가 있는 것인데, 재미있는 책이고 실천하는데에도 가이드가 되주는 책이다. 예전 매대에서 훑어보았다가 좋은거 같아 벼르다가 얼마전에 입수해서 다 읽었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처럼 여러번 다시 보면 좋을, 소장하면 좋을 책이다. 예문들이 예술적이다...

디테일 토킹디테일 토킹 - 10점
마크 위스컵 지음, 안진환 옮김/다산라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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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독자들에게 - 사람을 끌어당기는 특별한 ‘그’ 무엇
프롤로그 - 상대방을 끌어당기는 고품격 대화법

1장 내 안의 사소한 목소리에 연연하지 마라
2장 커뮤니케이션에서 관계 형성이 중요한 이유
3장 말하는 이유를 일찍, 자주 말하라
4장 그림을 그리듯 디테일하게 말하라
5장 전문 용어와 통계 자료에 생명력을 불어넣어라
6장 관계 형성을 방해하는 커뮤니케이션 킬러들
7장 당신만의 엘리베이터 피치를 만들어라
8장 칭찬과 비판도 효과적으로 전달하라
9장 사소한 잡담으로 중요한 대화를 이끌어내라
10장 회의에서 주목을 끄는 방법
11장 잇 팩터를 높이는 5단계 실행 프로그램

에필로그 - 주목받는 리더들의 섬세한 대화의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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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 (책 주요 내용과 내 생각들 )


* 저자는 이 책에서 얘기하는 핵심을 IT FACTOR 라고 칭하는데, IT 이 무슨 약자인지는 책에 언급되어 있지 않다.
원서 제목도 IT FACTOR 였던거 같고,
이 책을 우리나라 출판사에서 <커뮤니케이션 주치의, 잇 팩터> 라는 명으로 출간했다가
<디테일 토킹>이라는 이름으로 재출간한 것이다.

* IT FACTOR : 잇팩터란 짧은 시간 안에 상대방을 내 말에 귀 기울이게 만드는 섬세한 대화능력을 말하며 이것을 활용하면 커뮤니케이션의 미묘한 오류를 바로 잡아주고, 자신의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디테일 토킹의 힘을 얻게 된다고 하네요
(출처 : http://smart-idea-blog.com/80102093207 )

1장 내 안의 사소한 목소리에 연연하지 마라
● 내 얘기를 다른 사람이 귀기울여 줄 것이라는 생각을 깨라. 그냥 얘기하면 별로 귀기울여주지 않는다.

2장 커뮤니케이션에서 관계 형성이 중요한 이유
이 장에서는 IT FACTOR 가 없으면 좋지 않은 현상/결과가 있다는 얘기만 하고 지나간다.
● 내가 원하는대로 되려면
상대와의 관계 형성 (유대감, 공감대 형성) 이 중요하다.
그런데 이것은 정보전달하는 대화로만은 되지 않는다~
잘 정보전달을 해도 공감대 형성이 안되면 상대는 내가 원하는대로 행동하지 않는다~
▶커뮤니케이션 일기를 써서, 성공/실패를 분석해보면 좋다

3장 말하는 이유를 일찍, 자주 말하라
● 커뮤니케이션 초기에 좀 더 많은 에너지를 투자해서
    주제를 설득력있게 제시한다. 마음을 얻기위해 노력한다.
● 주제를 분명하게 밝히는 것으로 대화를 시작하기
  - 제가 이 회의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 계획 변경과 관련하여 제 의견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4장 그림을 그리듯 디테일하게 말하라
●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전면에 내세우기 위해서는 처음 한 두 문장이 솔직하고 직접적이어야 한다
● 곤란한 대화라도 완곡한 어법은 NO, 강력하고 직접적인 대화가 친절하고 사려 깊을수 있다.
  GOOD : 레지, 잠깐 얘기 좀 하지, 그다지 즐거운 얘기는 아니지만 말이야. 자네의 성과가 기대치에 못 미친다네
  BAD    : 우리가 모두 알고 있듯이, .... 성과... 평가 하는 일이 중요하지.... 그래서 말인데, 자네와 얘기를 나누고싶네
● 괜찮은 정도가 아닌, 훌륭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한다.
● 커뮤니케이션 도구 : 짧은 침묵.
  짧은 침묵을 활용하라 -> 집중하게 만들수 있고, 당신이 그릴 그림에 주목하게 할 수 있다.
● 생생함을 더하는 3의 원칙
  1. 직접적인 첫문장
  2. 세가지 대상 & 세가지 행위가 포함된 장면을 서술
▶ 다른 사람의 대화를 관찰해본다

5장 전문 용어와 통계 자료에 생명력을 불어넣어라
● 전문용어는 사용하기도 쉽고, 시간도 절약해준다. 그러나 아무런 의미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 상대와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언제나 존중하는 이웃이나 친구를 대하듯이 말해야 한다.
● 능수능란하게 보이려고 노력하기보다는, 단 한문장으로라도 생생한 그림을 그리려고 노력해라.
● 숫자나 통계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할수없다면 아예 사용하지 말라.
    듣는 사람은 숫자 자체에 대해 그것이 맞느니, 틀리느니 등 집중하게 된다.
● 전문용어, 숫자에 의미와 타당성을 부여하면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6장 관계 형성을 방해하는 커뮤니케이션 킬러들

1. 정말로
  오늘 여기 참석하게 되어 정말로 기쁘군요
  -> ~ 기쁘군요. 당신과 함계 있으면 즐겁거든요.
  * WHY 를 얘기하라.
2. 안될 이유야 없지요.
   비슷한 유형 : 제가 아는한 그래요 / 예상대로 라면 / 거의
3. 말로만 '미안하다' 고 하는 것
  미안하지 않을때에는 미안하다라는 말을 삼가라.
4. 솔직히
   비슷한 유형 : 사실은 말이야 / 터놓고 말하면
5. 그냥 그렇다는 겁니다
   비슷한 유형 : 너도 잘 알다시피
                     / 개인적으로
6. 앞에서 말했듯이
  반복은 하되 당신이 반복하고 있다는 사실은 상기시키지 말라
7. 기본적으로

#. 그 밖의 짜증나는 표현들
  - 스포츠와의 비유
  - 자문자답
  - 진부한 표현, 안이한 표현법

#. 좋은 것과 나쁜 것에 대해 일관적인 태도를 지켜라. 늘 참신하고 생생하도록!

7장 당신만의 엘리베이터 피치를 만들어라
● 짧은것이 좋은것이 아니다. 훌륭한 엘리베이터 피치는 다섯 줄 정도가 적당하며,
그보다 길수도 있다. 엘리베이터 피치가 성의있고 사려깊으며 매력적일수록 듣는 사람은
그에 상응하는 시간과 관심을 선사할 것이다. 간결함을 최우선 목표로 삼는다면
실패할 수 밖에 없다. 너무 짧지 안되, 너무 길어서도 안된다. 일종의 줄타기인 셈이다.
하지만 당신은 이 위태로운 줄타기에서 분명히 성공할 수 있다.
● 4단계 피치
  1. 전문용어를 배제한채 당신의 비지니스를 설명하라
  2. 고객에게 초점을 맞추어라
    x 우리는 고객과 협력관계를 구축합니다.
    o 고객들은 우리가 ... 이기 때문에 ~
       우리를 이용합니다 / 우리에게 투자합니다/ 우리에게 도움을 청합니다.
       이렇게 말한 후에 특정 서비스나 제품을 구체적으로 묘사하라.
  3. 한가지 사례에 집중하라
     이야기가 구체적일수록 설득력을 갖는다.
     고객 한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활동했던 사례를 구체적으로 그려야 한다.
  4. 고객의 해피엔딩에 집중하라

8장 칭찬과 비판도 효과적으로 전달하라
● 칭찬의 효과가 있으려면 사려깊고 부지런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무엇을 잘했는지,
    어떤 관점 / 어떤 노력을 했었는지에 대한 추측 or 물어보기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 대한 아이디어가 좋았는지
● 칭찬 받는 기술
    "좋게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님이 방향도 잘 잡아주셔서~ 
    ~누구누구가 어떤 부분에서 도움을 많이 주어서~ 고생해주어서~ 잘 되었다.
    그런 분들이랑 같이 일하는것도 다 운이 좋다보니 그런거 아니겠냐~
    누구누구한테도 밥이라도 좀 사주고 격려해주시면 좋을거 같다."
● 비판은 직접적이어야 효과적이다.
    "저는 ~에 대해 반대입니다. ~님의 말씀/관점이 맞는 부분 있습니다. ......
     하지만 ..... 입니다. (명확하고 직설적으로)"

#. 주변의 칭찬 / 비판 분석하기
  - 직접적?
  - 변명 포함?
  - 진실성?
  - 비꼬는 말?
  - 이후에 그들과의 관계가 개선? 악화?
  - 비판이 합리적으로 느껴졌나?
  - 칭찬이 숙고를 거친것인가? 입에 발린것으로 느껴졌나?
  - 비판을 듣고 행동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 깨달았나?

9장 사소한 잡담으로 중요한 대화를 이끌어내라

● 특별한 관계로 향하는 길은 작은데서 출발한다.
잡담을 두려워하거나 업신여기지 않는다.

● 잡담은 자녀/가족/일/취미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하라~
( 저자가 파티에서 선호하는 주제는   직장/직업   >   고향   >  취미활동 )
  
● 잡담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비법 : 통찰력 있는 질문!
질문은 친밀감과 공감을 일으키는 스파크와도 같다.
처음에는 광범위한 질문 -> 갈수록 범위를 좁히라.
세개의 질문을 던진 다음 답을 토대로 자신에 대한 정보도 어느 정도 내놓아야 한다.
이러한 공유는 곧바로 네번째 질문을 던짐으로써 적절하게 마무리 지어야 한다.

● 날씨얘기는 집어치워라

● 배우자나 자녀에 대한 질문을 삼가하라. 상대방이 먼저 언급하기전까지는 삼가하라.

● 안될때는 과감히 포기하라
상대 기분이 안좋거나, 당신과 대화하고 싶지 않다던가 할 수 있다.
잇팩터는 100% 성공 보장이 아니라, 성공의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당신의 재능을 발휘할수 있는 다른 사람과 얘기해라.

● 어떤 사람이라도 2분은 할애하라.

    집중해서 얘기나누고, 즐거웠습니다. 이제 다른 사람과 또 얘기를 나누어야 할 거 같습니다.
    명함교환

    관계의 가치를 일일이 따지는것은 에너지 낭비다.
    그냥 즐겁게 관계를 많이 만들다보면 성공적인 네트워킹이 될 것이다.

● 관계를 형성하기 전까지는 명함교환 NO, 그래야 명함에 가치가 부여될 것이며,
   휴지통으로 들어가지 않을것이다.

* 직장생활을 하면서 요구사항 인터뷰시에 윗분이 허접한 잡담을 상대와 하는거처럼 느껴져서
왜 저 얘기를 하는거지... 싶었는데
그 얘기로 인해 분위기가 좋아짐은 물론이고,
잡담의 내용을로 인해 요구사항도 더 술술 구체적으로 이끌어지는 상황을 접한적이 있다.

* 한편으론 맨날 잡담만 이어지는 그런 관계를 많이 보아오기도 했다.
그러면서 친해지기도 하던데... 그런 관계가 깊이가 있나 싶다.

10장 회의에서 주목을 끄는 방법

● 당신의 영향력을 높이는 회의준비
  - 회의주제 / 참석자 파악
  - 내가 준비할수 있는게 무언지
  - 나는 무엇을 달성하고자 하는지
  - 예측되는 회의 결과는?

11장 잇 팩터를 높이는 5단계 실행 프로그램
1. 커뮤니케이션 킬러 제거
2. 작은 회의에서 스타 되기
  - 당신의 역할에 대비하라. 당신의 차례에 무슨 얘기를 할지?
  - 돋보이게 해줄 대사
    "네 OR 아니오, 그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모르겠습니다. 이러저러한 정보를 알려주십시오"
3. 엘리베이터 피치 경험하기
4. 잡담 나누기
5. 자연스럽게 칭찬하고, 비판하기

에필로그 - 주목받는 리더들의 섬세한 대화의 기술
그 기술이 곧 잇 팩터라는 얘기...

* 바람직한 커뮤니케이션과 그렇지 않은 커뮤니케이션등
  예문들이 좋아서 소장가치가 있다. 내가 언변이 약해서 그런 부분도 있겠지만
  샘플 대화로 보면 심지어... 예술적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그런 예문까지 다 메모할수는 없어서 생략한다.

* 전반적으로 관찰이 많은 도움이 되는거 같다.
  주위의 칭찬,비판,질문들과 그에 대한 응답
  회의흐름
  대화의 유형과 이어지는 분위기 등의 맥을 바라보면 좋을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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