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탕, 유기농 설탕 관련 정보 정리♨ Happy Salon/참살이, 건강 2017. 3. 26. 18:33
가능하면 설탕은 자제하는게 좋은데요. 많은 량을 먹지 않더라도 이왕이면 좋은걸 드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일반 시중 설탕은 정제설탕인데... 정제 과정에서 인체에 해로운 공정이 있을것으로 저는... 강력히 추정합니다...
그럼 어떤 걸 먹어야 할까요?
1. 필리핀 마스코바도를 추천드립니다.
( 국내 법적으로 당밀이 분리되지 않은 것은.... 설탕이라는 용어를 못쓰게 되어 있을겁니다.
그래서 보통 마스코바도 또는 마스코바도 원당 정도로 불리는거 같습니다)
마스코바도는 당밀이 분리되지 않은 비정제 설탕입니다. (엄밀히 보면 정제과정이 있는데.. 언급 생략할께요)
함밀당 이라는 용어로 불리기도 합니다.
가능하다면 유기농 마스코바도를 구하시면 더 좋겠죠. 단 가격이 더 놓습니다.
그래도 좀 많은 량을 산다면 큰 부담없이 지르실수 있을겁니다.
오키나와 흑당도 유사한 방식인데... 구하기도 좀 힘들고 가격도 아마 더 많이 셀겁니다.
그런데...... 마스코바도는 어떤 요리나 간식에는 잘 어울리는데... 좀 아쉬울때도 많이 있습니다. 좀 덜큰한 느낌이 있지요.
대부분의 요리나 간식에는 당밀이 분리된 유기농 설탕류가 더 잘 어울립니다.
마스코바도는 정제가 덜 되어서 그런지 그 자체가 이미 맛의 완성품 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그 덜큰함이... 잘 어울리는 곳이 분명히 있으니... 그 경험을 직접 발견하시는 것도 재밌을겁니다....
2. (당밀 분리된) 유기농 설탕
건강도 좋지만... 맛에 더 높은 우선순위를 두어야겠다면...당밀 분리된 유기농 설탕을 구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유기농 설탕이라 불리는 제품들이 다 당밀분리된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당밀분리한 했으면서도 비정제 설탕이라고 불리는 제품들도 본 거 같은데... 정확히 어떤 개념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당밀 분리외에 뭔가... 추가적인 정제 를 했느냐 안했느냐에 대한 개념이 있는거 같은데 잘 모르겠네요.
이런 설탕들은 색상이 하얀 놈도 있고 어떤건 좀 노란것도 있고... 제품에 따라 제각각인데요.
아마 당밀 분리 비율에 따라 그럴겁니다.
제품에 따라 맛은 좀 씩 다릅니다. 이것저것 드시다보면 더 깔끔하고 과일/꽃의 화사하게 빛나는 맛을 주는.... 맘에 드는 설탕을 만나실수 있을겁니다.
물론 마스코바도에도 다양한 맛이 있습니다만 깔끔함이 덜하죠.
그렇게 따지면 시중의 백설탕도 마찬가지로 요리에 좋지 않냐? 라고 하실분도 있을텐데... 전혀 아닙니다.
유기농 설탕류와 시중의 백설탕은 그냥 맛볼때도 당연히 맛이 차이가 많이 나지만
요리가 된 결과물의 맛에서도 큰 차이를 나타냅니다. 유기농 설탕들이 훨씬 좋아요. (제품에 따라 차이는 다름)
☆ 매실액추측입니다만... 본질적으로 볼때.... 당밀 분리된 설탕들이 마스코바도보다 좀 더 매실액 같은 것들이 잘 만들어질거 같습니다.아무튼... 특히 요리에는 설탕보다는.... 과일이나 과일껍질을 이용해 만든 설탕액을 넣으면 더 좋은 효과를 볼때가 많습니다.특히 과일의 산으로 인해 비린내 제거, 잡내 제거가 잘 되죠. 고기, 생선 요리 등등 가리지 않고 강한 효과를 줍니다.※ 설탕 구입처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수입상을 잘 찾아보시기 바랍니다.뭐... 유명 친환경 업체들에서도 구할수 있지만 다양한 경험을 하시긴 힘들겁니다.해외 직구 사이트를 통해서도 구하실수 있기도 하지만 많은 양 구입시엔 배송비땜에... 국내 수입상에서 구입하시는게 경제적일겁니다.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마스코바도 설탕에 대하여 http://blog.daum.net/cdnews/13748388
# 마스코바도와 설탕의 차이점
먼저, 우리나라 식품공전에서 정의하고 있는 설탕은
- 백설탕: 당액 또는 원당을 정제가공한 백색의 설탕을 말한다.
- 황색설탕: 당액 또는 원장을 정제가공한 갈색의 설탕을 말한다.
- 기타 설탕 : 당액 또는 원당을 정제가공한 것에 식품 또는 식품 첨가물을 혼합한 것을 말한다.
위 3가지 설탕의 육안 구분 외에 당도, 인공감미료, 납, 이산화황의 검사항목을 거쳐 기준치 내에 들어야 수입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정제/비정제에 대한 답변을 위해 다른 설명을 길게 이야기 하는 것은 정제/비정제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의 정의가 각기 다르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설탕으로 법적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정제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설탕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수 없게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법은 최근 식약청에서 설탕에 관한 법규를 위와 같이 변경하면서 더욱 명확해졌습니다.
따라서 시중에서 (생협도 마찬가지) 우리가 알고 있는 타입의 설탕은 모두 정제과정을 거친 설탕이며 다만, 차이는 그 정제과정을 어느정도로 거쳤느냐의 차이지 비정제/정제의 차이는 아닙니다. 그렇다면, 유기농 설탕이 그렇다면 일반 설탕과 무슨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래 Q&A 내용을 참조하여주십시오.
또한 조합원님께서 말씀하시는 비정제 설탕은 아마 마스코바도와 같은 종류를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마스코바도는 원심분리 원리를 이용하는 일반적인 설탕과는 달리 사탕수수 압착 -> 끓이기 -> 졸이기 -> 식혀서 결정화 하기 -> 곱게 분쇄하기의 단순한 가공과정을 거치는 미네랄이 풍부한 유사 설탕류입니다.
여기서 유사 설탕이라 함은 우리나라에서는 마스코바도는 위와 같은 법규에 의해, 설탕이 아닌 당류가공품으로 분류됩니다. 조합원님이 말씀하시는 비정제 설탕은 마스코바도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점은 마스코바도 조차도 천연 정제 물질(lime)을 넣어 찌꺼기는 제거하는 미약한 정제 과정은 거친다는 점입니다.
-----------------------------------
유기농 사탕수수를 결정화하기 위한 과정은 일반적인 정제 설탕과는 다른데, 유기농 갈색설탕은 정제과정을 덜 거친 것이라 볼 수 있는데 이는 재배과정, 가공과정, 영양적 측면에서의 차이로 요약됩니다.
먼저,
1. 원료당의 제조과정
분쇄->불순물걸러내기->결정화->분리->포장
밭에서 벤 사탕수수의 줄기에서 즙액을 짜고 -> 이 즙액에 석회를 가하여 산성을 중화시키고 -> 이를 농축하여 결정화시키고 -> 결정이 나오면 원심분리기로 결정과 당밀을 분리하는데 이 결정을 원료당(즉, 원당)이라 합니다.
2. 정제당의 제조과정
세당->정제->결정화->분리->건조->포장
우리나라의 경우 원료당을 수입하여 정제당을 만들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는 결정을 물에 다시 녹인 뒤 원료당을 만드는 과정을 한 번 더 되풀이합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한다면,
-세당 : 원료당의 표면에 붙어있는 불순물을 세척
-정제 : 물에 녹인 다음, 석회, 이온교환, 활성탄 등을 넣어 불순물을 걸러내는 과정으로 탈색이 이루어지면서 원료당의 색깔이 하얗게 된다.
-결정화 : 정제된 당액을 진공 결정관에서 농축
-분리 : 결정이 생기면 원심분리기로 모액과 분리, 결정의 표면을 물로 씻는다.
-건조: 분리 세척된 결정을 건조기에 넣어 건조시킨다.
-포장
이 과정에서 백설탕->갈색설탕->흑설탕 순서로 생산이 되는데 갈색설탕은 오랜 시간 가공되는 과정에서 색깔과 향이 가미되고 흑설탕은 설탕에 카라멜시럽을 섞게 됩니다.
3. 그렇다면, 유기농설탕과 일반 설탕과의 차이점은?
유기농 설탕은 재배, 수확, 가공과정 중에 유해한 화학물질, 농약, 살충제 사용 및 단기간 수확량을 높이기 위해 유기농 사탕수수 재배 농지에 불을 지르는 행위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식품안전성 및 환경적 측면에서 건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재배과정
국내 유기농업 기준과 마찬가지로 유기농 사탕수수 재배시에도 제초제, 살충제, 농약 등 화학물질의 사용이 엄격히 금지됩니다. 제초제 사용이 금지되기 때문에 손으로 직접 제초작업을 합니다.
2) 가공과정
-관행재배 사탕수수와의 분리 생산
유기식품 가공 기준을 보면 일반 비유기 식품과는 완전히 분리 생산되어야 하기 때문에 유기 재배 사탕수수를 가공할 경우 생산 라인이 이미 깨끗이 청소되어 있는 첫 생산이나 모든 일반 재배 사탕수수의 설탕 가공이 종료된 마지막 시기 이 둘 중 하나의 방법을 선택합니다. 두 번째 방법의 경우 물론 가공라인은 완전히 깨끗이 청소되어 모든 관행 재배 사탕수수의 잔여물들이 제거된 상태여야 합니다.
-화학물질 투입 배제
유기식품 생산의 경우 합성 정제 물질은 허용되지 않습니다(lime 만 허용).
참고로, 합성 정제 물질 사용이 금지되지 되기 때문에 생산시 부유 고형물을 침전시키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사탕수수 즙의 손실이 발생되어 생산량이 관행 재배 설탕생산보다 생산량이 적게 나옵니다.
* 라임(lime)은 IFOAM 에서 인정한 유기자재. 조개껍질을 분쇄하여 만든 흰 물질로 칼슘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물질을 감싸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3) 영양학적 우수성
영양성분 검사를 보면 칼슘, 마그네슘, 철분, 아연, 인 등이 관행재배 사탕수수보다 무기질 함량이 풍부합니다(검사에서 1.5에서 2배 가량 높게 나옴)
생협에서 현재 사용중인 유기농 갈색 설탕은 산지에서 1차 정제된 것을 그대로 수입하여 2차 정제가공을 하지 않고 소분하여 판매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개정된 법에서는 외국에서는 설탕류로 생산되었다 하더라도 국내 식약청의 법에 따라 달리 구분될 수 있습니다. 식품공전에서 규정하고 있는 설탕은 " 관세 3%, 설탕은 관세 40% 를 물기 때문에 식약청의 검사 결과에 따라 이 두 종류를 분리하여 국내 반입되게 됩니다. 즉, 3% 관세 적용시 원당으로 표기해야 하고 40% 관세 적용시 설탕으로 표기해야 합니다.
[출처 - 자연드림 생협 상담팀 답변]
http://www.icoop.or.kr/coopmall/mall_board/mall_board_index.phtm??xLy=1444995695&ygL=slrkl3rvdcr5kgm6d&kkG=1444999295&uTc=qif6k8ak5fjk3fh7h&TLC=1445002895&tqv=alrkj2al3rk9lwr6kw&xMs=1445006495&Bgm=9r0jw4jg34wlsr4&ecX=1445010095&board_menu=bbs&board_mode=view&page=2&number=52142&keyfield=comment&key=%B8%B6%BD%BA%C4%DA%B9%D9%B5%B5
# 마스코바도 제품 설명
마스코바도(Mascobado)란, 설탕의 섬이라 불리는 필리핀 네그로스에서 미국으로의 설탕 수출을 위해 대규모 제당공장이 건설되기 이전에, 예로부터 행해져왔던 전통적인 흑설탕 제조방법입니다.
두레생협연합회 공정무역 생활재 1호인 마스코바도는 필리핀 네그로스의 전통적인 설탕 제조방법으로 생산한 원당입니다. 당밀분리나 정제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탕수수에 포함된 풍부한 미네랄과 영양이 살아 있습니다.
마스코바도, 이렇게 만들어집니다.
① 사탕수수는 생산자들이 1년 동안 재배하여 수확하는 작물입니다. 수확을 마친 땅에 유기퇴비를 주며, 따로 씨앗을 심지 않고 막대사탕수수를 심어 재배합니다.
② 사탕수수를 재배하기 시작한 6개월까지는 생산자들이 일일이 손으로 잡초를 뽑는 등의 제초작업을 실시합니다. 사탕수수 스스로 잡초를 없애는 성분이 있어 재배시작 6개월 이후부터는 제초작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가지 중 나쁜 가지는 영양분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가지치기를 해주고, 퇴비로 깨끗이 유지해주며 재배하고 있습니다.
③ 농부들이 1년 동안 재배한 사탕수수의 줄기를 잘라 잎과 불순물을 수작업으로 제거합니다.
④ 사탕수수대를 압축기에 넣고 누르고 다시 재 압축하여 즙을 짜냅니다.
⑤ 사탕수수로 부터 짜낸 즙을 큰 콘테이너 통에서 충분한 시간 동안 끓입니다. 이 때에 위로 떠 오른 불순물과 침전물을 정성스레 제거하여 그 순수함을 높입니다.
⑥ 수분이 증발한 상태에서 넓은 판자에서 말립니다. (30분~1시간)
마스코바도는 색이 진하며 일정하지가 않은데 이것은 색깔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첨가제를 넣지 않기 때문입니다.
[출처 - 두레생협 상품 페이지]
http://www.ecoop.or.kr/shop/shopping/Goods_Detail.asp?GmSeq=3777
# 오키나와 흑당
설탕 공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 건강한 단맛, 비정제 설탕 http://news.joins.com/article/16982854
전에 리서치할때 보았던.... 제대로 잘 설명된... 설탕 공정이 있었는데... 잘 못찾겠네요;;
대신 다른 자료들을 나름 좀 채워넣었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어쨌든 설탕은 최대한 자제한다고 생각해야 덜 먹게 되실겁니다.
사회생활로 인해 집에서만 해먹는게 아니니까요.
평소에 최대한 자제하시고 가끔만 살짝 일탈하시는 방향으로 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글재주가 부족해서 포스팅에 시간이 많이 걸려요;; 기운 좀 불어넣어주시렵니까?
아래 ♥ 공감 버튼 눌러주시면 힘도 펄펄 나고 happy 해진답니다 ㅎㅎ 로그인 필요없어요^^
'♨ Happy Salon > 참살이,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숙취해소 최고 비법 전수 - 차 마시기, 샤워 (1) 2017.03.01 "레인보우 현영" 운동 영상 - 하체 운동 자세 보고 배웁시다 (0) 2017.02.25 GMO 도입과 미개한 국민 의식은 맞닿아 있다 (0) 2016.12.23